회고
어떤 부트캠프던 간에 프론트엔드라면 부트캠프 일정 시작 전에 html로 마크업 하는 법, css 기초 문법은 알고, 자바스크립트로 조건문과 반복문, 배열과 객체 메소드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문제 풀이는 가능한 수준으로 공부를 하고 오는 것을 권장함. 부트캠프의 진도는 빠를 수밖에 없다.
1주차에선 첫번째 페어분과 변수와 자료형, 두번째 페어분과 조건문과 반복문 문제를 푸는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했다.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면서 페어보다 내가 잘 할 경우, 페어가 나보다 잘 할 경우 두가지를 모두 겪어 보았고, 둘 중 어떤 상황이라도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도록 나름 노력하였다. 내 주관적인 경험이지만 나는 1주차의 페어 경험들은 모두 만족스러웠다.
프로그래밍적 사고와 수도코드 작성이 초보시절 구현능력 향상에 정말 중요한 것임을 느꼈다. 실제로 수도코드 작성하고 짜는 경우가 일단 코드부터 짜고 보는 경우보다 빨랐다. 이런 습관들은 초장에 확실히 해두는게 좋겠다. 머릿속으로 그려져서 바로 짤 수 있기 전까지는.
독학하던 때와 비교하면 확실히 함께하고 있고, 성장하고 있음이 느껴진다. 과정을 따라가는게 힘들지라도 더이상 막막한 느낌은 없다.
1. 리뷰
1주차 첫 페어분과 반복문 문제를 마지막 문제까지 복습하였다. 중첩 반복문이 사용된 문제들은 아직도 어렵다. 중첩 반복문을 사용하여 풀어보았던 문제 풀이 경험이 별로 없었으니까 당연한 거고, 쉬워질 때 까지 풀어보는 수 밖에 없다.
다음주 한주간의 학습계획을 잡기 위해 캘린더에 등록된 일정과 유어클래스의 유닛 컨텐츠를 대강 훑어 보았다. 아마 이번주 어린이날은 휴일이지만 휴일이 아니게 될 듯 하다. ^_^;;
2. 학습 키워드
- Math.pow
- Math.sqrt
- slice vs splice
3. 스스로 설명해보기
- pow: 절댓값
- sqrt: 제곱근
4. 이해가 부족한 개념
- slice(start, end)
- start부터, end ‘직전’까지 잘라서 새 배열로 반환.
- 원본 불변.(immutable)
- splice(start, deleteCount, item1, item2 ~~~)
- start부터 deleteCount 갯수만큼 제거, item: 제거한 위치에 새로 요소를 추가. 미입력시 요소 제거만 실행
- 원본 수정시킴.
5. 할 일
- 차주 계획표 마무리
'기록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SEB FE 39기 Section 2 회고 (0) | 2022.06.22 |
---|---|
[코드스테이츠] SEB FE 39기 Section 1 회고 (0) | 2022.05.23 |
SEB FE 39기 3주차 회고 (0) | 2022.05.15 |
SEB FE 39기 2주차 회고 (0) | 2022.05.08 |
웹개발 독학 3개월 소감 (0) | 2022.03.31 |